교육/SSAFY

[SSAFYcial ] SSAFY생활 2개월 차 회고

ebang 2024. 3. 31. 23:32
반응형

2월 회고 : https://ebang.tistory.com/152 에 이어, 3월 회고를 시작해보겠습니다!

 

[ssaficial] ssafy 대전 캠퍼스 생활 1달차 회고

안녕하세요, 대전 ssafy 11기 를 진행중인 ssafy 교육생 방은정입니다! 저는 대전 캠퍼스에서 생활하게 된지 1개월이 조금 넘었는데요, 어떤 삶을 살았는지 간략하게 회고 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

ebang.tistory.com

 

목차

1. 3월 본과정 생활

    1.1 프론트 3일만에 배우기 

    1.2 백엔드 원리 배우기

2. 알고리즘 삼성 SW A+ 형 취득하다

3. 3월 취업 특강 후기

4. 3월의 KPT 회고

5. 그간의 기록

 

1. 3월 본과정 생활

1.1 프론트 3일 만에 배우기

- HTML, CSS, JAVASCRIPT 에 대해 하루씩 배우고, JSON 과 localStorage 에 대해 배웠습니다. 

- 그리고 Bootstrap, AJAX 통신에 대해 배웠습니다. 

 

전공반이니만큼, 이미 알던 개념을 핵심만 뽑아서 설명들었습니다. 

사실 저는 html, css 공부는 강의를 들으며 공부해본 적은 있지만, 외울 것이 너무 많고 핵심이 눈에 보이지 않아서 강의를 듣다가 말았던 경험이 있는데요, 

이번 ssafy 에서 강의를 들으면서 가장 놀라웠던 점은, 하루 만에 배우고 나서도 예전에 며칠을 배워도 만들지 못하던 html 페이지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이것만 보아도, 강의가 얼마나 실질적이고 핵심만 요약해두었는지 감이 오시나요? 

정말 최고의 강의였습니다!

그리고 강의를 장식해줄 피날레, 공공 데이터 포털을 이용해서 javascript 비동기 통신을 활용한 '부동산 추천 서비스'를 만들었습니다.  backend 에 해당하는 부분이 없더라도, open api를 활용하여 꽤나 유용한 서비스를 바로 만들 수 있었답니다. 

이 모든 건 브라우저에서 제공하는 fetch 함수 덕분이었다고도 볼 수 있겠죠! (깨알 지식 나눔)

 

2개 사진으로 프로젝트에 대해 간단히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 지도 api 를 이용한 매물의 장소 검색 결과

 

 

 

아래는 javascript 에 대해 공부하면서 정리해본 내용입니다. 

여러분들도 읽어보시고, 질문에 대해 답변해보시는 시간을 가져보시는 건 어떨까요? 

 

 

 

 

 

 

 

1.2  백엔드 원리 배우기

강의를 듣는 내내 경의와 환희로 가득찼답니다. 사실 동료 친구들에게 내색하지는 않았지만,  강의를 듣는 내내 너무나도 행복했습니다. 

왜냐하면 기존에 제가 들었던 spring 실전 강의에서는 알 수 없었던 Servlet 의 원리와, spring framework 도입이전의 개발 방식에 대해 제대로 알 수 있었기 때문이었죠.  덕분에 spring 이 필요했던 이유와 thymeleaf, lombok 라이브러리의 등장 배경이 더욱 와닿을 수 있었어요. 

 

직접 spring framework 없이 Servlet 을 이용해서 프로젝트 개발을 해보고, 그 다음에는 JSP 를 활용해서 개발을 해보고, Servlet 은 코드 내에 HTML 이 있는 HTML in JAVA 라는 점과 JSP 는 HTML 내부에 java code가 있는 JAVA in HTML 라는 점에 대해 이해하고, 두 장점을 결합하여 탄생한 MVC 패턴 구조에 대해서도 학습하였습니다. 

 

그리고 프로젝트가 빠질 수 없죠! MVC 패턴 구조를 활용, Servlet과 JSP 를 이용해서 1.1 프로젝트에서 만들었던 서비스에 Back-end 를 도입했습니다.  회원정보와  원하는 매물의 상세 정보를 database에서 조회하는 기능으로 바꾸어 리팩토링해보았답니다! 

 

프로젝트의 구현사항은 다음과 같아요. 

 

 

프로젝트의 구현 사항

 

 

 

 

 

2. 알고리즘 삼성 SW A+ 형 취득하다

 

감사하게도 첫 도전만에 A+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SSAFY 에 온 뒤로 열심히 알고리즘을 푼 결과, 백준 랭크 플래티넘이 되어 굉장히 뿌듯해하고 있었는데요, 

이렇게 실질적인 성과도 얻게 되어 성취감을 얻게 되어 기뻤습니다. 

 

 ssafy에 온 이후 알고리즘을 푸는 방식에서 달라진 점에 대해 이야기해보면, 

1. 문제를 3독 하고 풀이 방법을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생각보다 문제를 생각하고 싶은 대로 생각하고 제멋대로 푸는 경우가 많다는 걸 알았고, 문제 풀이에 가장 큰 도움을 받은 방식이었습니다. 

2. 문제를 단계를 나누어 풀이하기 시작했습니다. 

  예전에는 문제를 읽고 떠오르는 풀이 방법이 있다면 바로 구현에 들어가는 식으로 문제를 풀었는데요,

  싸피에서는 문제 3독 -> 예제 문제로 풀어보고 이해 -> 제한 사항을 두고 시간 복잡도 계산 -> 정확성, 시간 복잡도가 적합하다면 구현 방법 생각 -> 실제 구현 이렇게 5가지 단계로 나누어 풀이하고 있고, 이 역시 커다란 효과가 있었습니다.  논리적 비약을 줄이고 최적화에 초점을 맞출 수 있게 된 것이 가장 좋았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정진해서

다음은 SW B형도 도전해봐야겠습니다! 

 

ssafy 에서 얻은 플래티넘 뱃지

 

 

 

 

3. 3월 취업 특강 후기

3월에는 특별히 '자소서' 에 대해서 취업 특강을 듣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보통 자소서에서 흔히하는 실수 1위, '프로젝트 단순 나열' 이라는 점에서 시작해서, 

자소서에서 흔히 보이는 질문,  즉 성장 배경, 프로젝트 시 겪었던 문제점 등등 여러 항목들이 왜 존재하는지에 대해 들을 수 있는 시간들이었습니다. 

회사는 이 사람, 어떤 사람인가? 우리와 일을 잘 할까? 오래 일할 수 있을까? 등등을 두고, 여러가지 질문을 하게 된다는 것에 대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여러 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두괄식 작성과 소제목까지! 

너무나도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안상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말을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4. 3월의 KPT 회고

 

2월의 회고를 먼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2월 회고)

Keep (잘해오고 있는 것들)

- 스터디원들과 함께 코드 공유를 통해 내 코드를 개선하려고 하는 시도  (틀에 갇히지 않고 코드를 작성하고 공부하게 됨)

- 원래는 조금 급한 성미를 가지고 알고리즘 문제를 풀었으나, 제한 사항과 예제 문제 적용, 시간 복잡도 고려 까지 3독을 하고 난 후 계획을 세우고 검증하고 풀이하는 방식으로 변화 (실제로 더 빨리 풀고 정확도 있게 풀기 시작.)

- 주말에 시간을 내어 책을 읽는 습관 (생활을 개선하고 멘탈을 잡는데 큰 도움이 됨. )

 

Problem (문제되는 점들)

- 할 일에 치여 늦게 자는 경우, 다음 날 아침에 정신을 못차리고 조는 문제가 있음.

- 알고리즘 문제 중 특정 유형에 대한 풀이가 부족함 (트리, 분할 정복, 그리디)

- 알고리즘 외 java spring 강의 수강에 대한 열망이 있으나 시간 할애가 부족함. 

 

Try (새롭게 시도해볼 것들)

수시로 하루 일과를 적고 되뇌어보기, 메모를 하되 나중에 보기 위함이 아니라 뇌에 각인하기 위해서 하기

- 회의가 없는 경우, 10시 이전에 취침하고 6시에 기상하도록 하기 (9시 30분도 좋다. 잠이 가장 중요해!)

- 6시에 기상하면 운동 10분 후, 하루 계획을 짜고 (밤에 짤 수도 / 크게 5가지 정도) 하루 일과 시작하기

- 일요일은 휴식 및 spring 강의 및 프로젝트를 위한 시간으로 남겨두기 (그러기 위해서는 토요일까지 복습, 필요한 예습 완료하기!)

 

 

 

 

 

3월에 잘했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 수시로 하루 일과를 적고 되뇌어보기 

     잘 실행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하루를 관리하는 능력이 높아져 좀 더 시간 관리를 잘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회의가 없는 경우, 10시 이전에 취침하지 (잠이 가장 중요해!)

    잘 실행하지 못했습니다. 여전히 할일이 많은 관계로, 아쉽게도 취침시간은 더욱 늦어졌습니다. 그럼에도 잠은 소중하니, 여전히 답을 찾는 중입니다. 하하

 

- 6시에 기상하면 운동 10분 후, 하루 계획을 짜고 (밤에 짤 수도 / 크게 5가지 정도) 하루 일과 시작하기

   2주만 성공했습니다. 초반 2주까지는 10분 운동 후 출근까지 완벽한 하루를 살았습니다. 하지만 채용 시즌이 다가오고, 학업과 여러 회사 지원이 겹치다보니 몸이 많이 피로해진 것 같습니다. 

 

- 일요일은 휴식 및 spring 강의 및 프로젝트를 위한 시간으로 남겨두기 (그러기 위해서는 토요일까지 복습, 필요한 예습 완료하기!)

   마지막 주에만 지켰습니다. 매번 지켜지지는 않았으나, spring 에 대한 학습은 제가 생각하기에는 중요한 부분이고, 현재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므로 여전히 우선순위로 두고 처리할 문제인 것 같습니다. 

 

3월의 KPT 회고

Keep (잘해오고 있는 것들)

- 시간이 날 때, 가고 싶은 회사에 자소서를 쓰고 코딩 테스트 경험을 하고 있음.

- 생활적인 측면에서 집안의 청결과 각종 관리를 깔끔하게 잘하고 있음. 

- 생활 습관 자체는 안정적으로 만들어짐. (가계부 관리, 집안일 습관)

 

Problem (문제되는 점들)

- 할 일이 많아서 늦게 자는 경우가 여전히 존재한다. 

- 웹 공부를 하면서 알고리즘 문제 풀이를 덜 하게 되었다. 

- 알고리즘 외 java spring 강의 수강이 열망에 비해 아직 시간 할애가 부족하다. 

 

Try (새롭게 시도해볼 것들)

- (우선순위를 두고 반드시 필요한 일을 먼저 하되, 11시 이전에 자도록 할 것. 부족한 공부 및 과제는 기록을 잘 해두었다가 자투리 시간을 활용할 것)

- 물론 알고리즘을 매일 푸는게 힘들 수 있다. 하지만 개발자로써 PS 능력을 기르는 건 취업 후 업무 수행과정에서도 필요한 과정이다. 따라서 습관은 반드시 들이도록 하자  -> 기본적으로 하루 1문제, 오전에 버스에서부터 구상을 시작해서 30분 동안 생각해보기. 

- 주말에 1회 이상, 평일에도 1회 이상 30분 이상 운동하기. (수요일, 토요일)

- 주말에 2시간 이상씩 spring 강의를 듣고 정리하기. 

 

 

 

 

5. 그간의 기록

저는 기록을 참 좋아합니다. 이렇게 매 달을 기록하고 회고하는 글이 쌓이다보면 성장한 제 자신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록하는 이 과정 자체에서도 얻는 것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한번 더 뇌에 각인시키는 효과가 생겨서, 앞으로의 생활에 새로운 힘이 되어주기도 합니다. 

 

블로그 글을 제외하고도 그동안 알고리즘과 공부한 내용은 모두 날짜별로 기록해두었습니다. 

정확히 어떤 날에 어떤 것을 배웠다는 메타정보와 함께라면, 그 지식도 좀 더 의미있어지고 머릿속에 기억이 오랫동안 남습니다. 이를 통해서 수월하게 복습하고, 또 기록 자체를 통해 제 공부를 의미있게 만들고 싶어서 늘 종이에 기록해왔습니다. 

 

벌써 이정도 두께의 기록물이 생겼네요. 

 

 

3.28일에 작성한 문제풀이 기록입니다.  위에 말씀드린 대로 단계를 정해두고 푼 흔적이 보이는 기록물입니다. 

오른쪽 1번에 적힌 구현방법으로 구현했더니, 바로 문제를 맞출 수 있었습니다. 

 

 

별도로 코드나 웹 지식과 관련된 내용은 git 의 private 레포지토리에 관리하고 있는데요, 

 

 

그동안 작성했던 코드와 공부내용을 정리한 마크다운을 저장한 114개의 커밋이 쌓였습니다.  

 

 

하나만 자세히 살펴볼까요? 

3월 14일에는 DML 과 트랜잭션에 대해 학습하였네요. 

 

 

 

트랜잭션 개념과 JDBC 인터페이스, 그리고 이 인터페이스의 통신 방식에 대해 알게된 날이었습니다!

 

 

4월에는 더욱 밀도 깊고 중요한 내용들로 가득 찬 기록물을 만들어보아야겠습니다. 

 

 

 

이상 3월 회고를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safy 를 희망하시고, ssafy 과정을 진행중이신 교육생 여러분꼐 이 글을 바칩니다 :)

 

반응형